본문 바로가기
일상 속 음식 관련 정보들

제철 음식 #02_홍합의 효능 및 주의사항

by 나랑이 2024. 2.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나랑이 입니다!

 

오늘은 영양만점 홍합과 여러 해산물이 들어있는 짬뽕이 생각나는 하루네요, 누군가는 눈 오는 날이나 기분이 꿀꿀한 날 혹은 힘에 겨워 포장마차에서 홍합탕 하나 시켜서 소주한잔 기울이며 또 그 하루를 버티게끔 만들어주기도 하죠.

 

이제는 우리 일상에서 흔히 볼 수있는 겨울 제철 음식인 홍합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 홍합 효능 >

  √   혈관 건강 및 숙취해소

홍합에 풍부하게 함유 되어있는 칼슘 성분이 우리 몸 속 나트륨과 노폐물 배출을 도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며 혈압을 조절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고협압을 예방해줍니다, 또한 베타인과 타우린 성분은 피로해진 간 기능을 회복하고 보호하는 역할을 하며 타우린 성분은 숙취의 원인인 아세트알데하이드의 분해를 도와 과음으로 인한 숙취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피부 건강

홍합은 비타민 C, 비타민 E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피부 세포 재생을 도와주며 멜라닌 침착을 방지하며 피부건조, 노화예방, 피부탄력을 도와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뼈 건강 및 관절 통증 완화

홍합은 비타민 D가 풍부해서 칼슘과 인의 체내 흡수율을 향상 시키고 골밀도를 높여주며 갱년기 여성 골다공증 예방 및 성장기 어린이들의 성장과 발육에 도움을 주며 뼈나 치아를 튼튼하게 도와줍니다.

 

  √    빈혈 예방 및 피로 회복

홍합에 철분,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적혈구 생성을 돕고 혈액순환을 원화하게 해 빈혈 증상을 개선하고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피로 회복제의 원료이기도 한 타우린 성분이 풍부하여 체내에 부족한 에너지를 만들어주어 체내 누적 된 피로를 풀어주고 피로회복과 기력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    다이어트 및 근력 향상

달걀과 비슷한 수준을 함유하고 있어 바다의 계란으로 불리기도 하는 홍합은 칼로리가 낮고 지방이 적으며 단잭질이 풍부한 식품으로 칼슘, 인, 철분이 풍부하며 불포화지방을 함유하고 있어 근력 향상 및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 홍합 100g 당 주요 영양성분표 >

니아신 2.50mg 인 98mg 비타민A 30ug
나트륨 265ng 지질 1.20g 비타민B1 0.02mg
단백질 9.70g 철분 5.70mg 비타민 B2 0.33mg
당질 4g 칼륨 280mg 비타민B6 0.06mg
레티놀 30ug 칼슘 62mg 비타민C 4mg
아연 1.40mg 회분 2.30g 비타민E 2.40mg
엽산 79.50ug 콜레스트테롤 49mg  

 

홍합 100g 당 69kcal 이며 다이어트를 하고 계신 분들에게도

부담없이 섭취 할 수 있습니다.

 

타우린의 1일 적정 섭취량 기준

타우린은 1일 적정 섭취량이 500 - 2,500mg 으로 알려져 있으며 활동량이 높은 사람들은 1일 2,000 - 3,000mg 정도 섭취해도 좋습니다.

 

타우린 섭취량이 높은 것에 걱정이 될 수 있는데 많은 양을 섭취하더라도 필요한 만큼 소모하고 나머지는 배출되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TIP. 신선도가 높은 홍합 고르는 방법

- 홍합을 고를 때 신선하고 깨끗한 홍합을 고르셔야 합니다, 외관으로 봤을때 건조하거나 칙칙하지 않아야 하며 깨지지 않고 홍합의 광택과 윤기를 먼저 봐야 합니다.  ( 또한 냄새를 맡아보고 불쾌한 냄새가 나지 않아야 합니다. )

 

- 이상적으로 홍합은 꽉 닫혀 있어야 하며 조금 열려있는 홍합을 발견하면 가볍게 두드려 보세요, 닫히면 신선하 고 살아있는 것이고 열린 상태로 남아있다면 죽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 홍합을 삶기 전에는 입을 벌리고 있지 않아야 하며 홍합 내 속살을 확인 할 수 있다면 살이 오동통해야 신선한 홍합이고 먹을 때도 식감이 좋습니다. ( 깨끗한 물로 홍합을 씻을 때 물에 뜨는 홍합은 죽었을 수 있는 상태이며 버리셔야 합니다. )

 

 

< 홍합 건강하게 먹는 방법 >

시간이 된다면 홍합은 생으로 먹기보다는 삶거나 조리해서 먹는 것이 안전하며 홍합탕, 파스타, 찜, 탕, 찌개 기타 등등 각자 자신의 취향대로 조리 후 먹는 것이 좋지만 사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 홍합 섭취 및 주의사항 ※

- 산란기 홍합의 독성

5~9월까지는 홍합의 산란기로 이 시기의 홍합은 삭시토닌이라는 성분이 마비와 언어장애를 일으킬 수 있어서 홍합은 겨울철에만 섭취해야 합니다.

 

- 알레르기 및 건강 상태 고려

홍합은 꼬막과 반대로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에 열이 많은 사람에게는 복통, 설사, 구토, 쏙쓰림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해산물 알레르기가 있다면 홍합 섭취를 피해야 하며 섭취 시 사람에 따라 발진, 두드러기, 가려움, 호흡곤란 등의 알레르기 등 상태 이상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