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속 음식 관련 정보들

제철 음식 #03_가리비의 효능 및 주의사항

by 나랑이 2024. 2. 13.
반응형

 

안녕하세요, 나랑이 입니다!

 

어제 부모님이랑 같이 전이랑 같이 막걸리 한잔해서 그런지 오늘 아침에 일어났는데 시원한 국물류가 땡기더라구요, 그래서 조개 칼국수를 시켰는데 우연찮게도 안에 가리비가 들어있던거 있죠?

 

국물이 시원하면서 깔끔하고 아주 맛있었답니다, 오늘 포스팅 할 내용의 주인공을 먹게 되다니 신기하더라구요.

 

그래서 오늘의 우리 일상 속에서 이제는 흔히 접 할 수 있는 헤엄치는 조개 또는 도망의 귀재라는 불리고 있는 가리비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 가리비 효능 >

 

 

  √    혈관 건강

가리비에 다량으로 속해있는 칼륨이라는 성분이 나트륨을 몸 속에서 배출 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혈액이 맑아지고 혈액 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져서 혈관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또한 오메가 3는 혈전 형성을 막아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주며 이 외에도 셀레늄과 비타민B12, 마그네슘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압과 함꼐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 심혈관 질환 예방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   성장기 어린이 및 기억력 향상

칼슘과 미네랄 그리고 단잭질이 가리비에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골밀도를 보강 해주고 성장 발육을 촉진하는 성분인 글루타민이나 메시오닌, 리신과 같은 필수 아미노산 요소 또한 다량 포함 되어 있어 성장기 아이에게 좋다고 하며 또 불포화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어 기억력과 집중력에 좋아 학업에 집중하는 수험생들에게 좋다고 합니다.

 

  √    숙취해소 및 간 건강

가리비애는 다양한 아미노산 요소 및 타우린이 들어 있어 과음으로 인한 숙취해소에 도움을 주며 또한 피로가 쌓인 간을 회복하는 역할을 해준다고 합니다.

 

  √    다이어트 및 피로 회복

지질 함량은 낮고 고단백 음식으로 포만감을 주어 체중 관리에 도움을 주며 비타민B 성분이 함유 되어있어 탄수화물과 지방을 에너지로 변환 시켜준다고 해요, 또한 가리비에는 타우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피로 회복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골다공증 및 눈 건강 예방

단백질, 칼슘, 아연, 마그네슘, 철분 들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골다공증과 뼈질환 예방에 도움을 주며 비타민A가 함유 된어 있어 시력을 보호하고 안구질환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가리비 100g 당 주요 영양성분표 >

니아신 1.60mg 인 195mg 비타민B1 0.05mg
나트륨 294mg 지질 1.00g 비타민B2 0.33mg
단백질 13g 철분 1.00mg 비타민B6 0.15mg
당질 3.80g 칼륨 266mg 비타민 C 1.00mg
아연 2.50mg 칼슘 53mg 비타민E 1.00mg
엽산 16ug 회분 1.20g 콜레스테롤 40mg

 

가리비 100g 당 80kcal 이며 다이어트를 하고 계신 분들에게도

부담없이 섭취 할 수 있습니다.

 

 

TIP. 신선한 가리비 고르는 방법

- 껍질을 닫고 있는 것이 살아있는 가리비이며 껍질이 완전히 열려있는 것은 죽어서 상한 가리비 입니다.

  ( 단 비단 가리비의 경우 입을 열고 있는 경우가 많다고 하니 참고하길 바랍니다. )

 

- 껍질에 광택이 돌고 속살은 우윳빛을 띄고있는 것이 신선한 가리비 입니다.

 

- 가리비를 끓이거나 익혔을 때 껍질을 닫고 있는 경우 상했거나 처음부터 죽어있던 가리비라고 하니 먹지 않는    것을 권장 합니다.

 

< 가리비 건강하게 먹는 방법 >

시간이 된다면 가리비는 생으로 먹기보다는 삶거나 조리해서 먹는 것이 안전하며 간장이나 소금 및 버터 등으로 간단하게 맛을 내거나 볶음밥, 스프, 파스타 기타 등등 각자 자신의 취향대로 조리 후 먹는 것이 좋지만 사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 가리비 섭취 및 주의 사항 ※

- 산란기 가리비 독성

2 - 4월까지는 가리비 산란기로 섭취 시 내장에 있는 패류 독소로 인하여 식중독 위험이 높으므로 이 기간에는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알레르기 및 건강 상태 고려

가리비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평소 몸이 차가운 체질의 사람이 과다 섭취 할 경우 복통, 설사 등이 나타날 수 있으니 유의 하시길 바랍니다, 성인 기준 1주일에 2 - 3회 200 - 300kcal 를 권장하며 가리비를 잘 익혀 먹지 않거나 과다 섭취 하는 경우 소화 장애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산물 알레르기가 있다면 가리비 섭취를 피해야 하며 섭취 시 사람에 따라 발진, 두드러기, 가려움, 호흡곤란 등의 알레르기 등 상태 이상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